Skip to Content

모자에서 땀 얼룩 제거하는 법

모자에 땀 얼룩이 잘 안 생길 거라고 생각하지만, 셔츠에 땀과 겨드랑이 얼룩이 생기듯이 모자에도 땀 때문에 얼룩이 생깁니다. 얼룩은 누런색일 때가 많지만 땀에서 나오는 소금기 때문에 하얀색일 때도 있습니다. 이런 얼룩과 거기 따른 심한 악취를 제거하려면 세탁기에 모자를 던져 넣는 것만이 해결책은 아닙니다.

모자에서 땀 얼룩 제거하는 법

여러 종류의 모자에서 땀 얼룩을 제거하기

가지고 있는 모자의 종류에 따라 땀 얼룩을 제거하는 방법이 결정됩니다. 펠트 및 린넨으로 만든 모자의 땀 얼룩을 제거하려면 섬세하게 다루고 손세탁을 하셔야 합니다. 이런 옷감은 쉽게 줄어들어서 기계 세탁을 하면 모양이 변형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 나오는 야구모자들은 주로 능직, 면 또는 저지 같은 소재로 만듭니다. 야구모자에서 땀 얼룩을 제거하려면 기계 세탁에서 부드러운 세탁 코스를 사용하거나 손세탁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플라스틱이나 금속 모자 세탁틀을 사용하면 모자의 모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모자 세탁 틀은 모자의 제자리를 잡아주어 세탁하는 동안 모자 챙이 주름에 말려 올라가거나 구부러지는 현상을 방지해줍니다.

망가질 것처럼 된 야구모자에서 땀 얼룩을 제거하려면 손세탁을 하셔야 합니다. 야구모자는 대부분 천연 섬유 또는 섬세한 옷감으로 만들어집니다. 페도라, 톱해트, 중산모 등 다른 종류의 모자들은 땀 얼룩을 제거할 때 기계 세탁 대신 손세탁이나 부분 처리를 하셔서 섬유가 손상되지 않도록 하셔야 합니다.

모자에서 땀 얼룩 제거하기: 순서

 
  1. 알맞은 퍼실 세제를 선택하세요.
  2. 모자 색상에 따라 퍼실 파워젤 또는 퍼실 컬러젤을 사용해 얼룩 부분을 선처리하세요
  3. 야구모자 또는 모자를 세탁하세요. 취급 라벨을 읽어보고 모자를 손세탁할지 기계 세탁할지 결정하세요.
  4. 공기 중에서 모자를 건조시키세요.
  5. 땀 얼룩이 여전히 남아 있는지 확인하세요.
 

세제 및 얼룩제거제 선택법

세제와 얼룩 제거제 종류 선택은 모자의 색상에 달려 있습니다. 흰색에는 퍼실 파워젤을, 색상이 있다면 퍼실 컬러젤을 사용하세요. 선처리에는 색상에 따라 퍼실 파워젤 또는 퍼실 컬러젤 소량을 얼룩에 발라서 사용하세요. 제품 라벨의 사용 권장량을 꼭 지키세요.

얼룩 선처리

얼룩을 선처리하려면 옷 색상에 따라 퍼실 파워젤 또는 퍼실 컬러젤을 사용해 부드럽게 문지른 후 잠시 동안 놓아두세요. 그런 다음 취급 라벨의 지침에 따라 캡을 세탁하세요.

모자 세탁하기

모자에서 누런 얼룩을 제거하려면, 취급 라벨의 지침에 나와 있는 가능한 최고 세탁 온도로 세탁하세요. 어떤 모자는 손세탁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통이나 부엌 싱크대에 미지근한 물을 채우고 물에 모자를 넣으세요. 물속에서 모자를 이리저리 뒤적인 다음 손가락으로 부드럽게 문질러서 땀 얼룩을 제거하세요.

공기 중에 건조시키기

옷감의 색상에 따라 모자를 건조시켜 보아야 아직 얼룩이 남아 있는지 알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언제나 자연 건조하세요. 그래야 모양이 유지됩니다.

얼룩 확인하기

모자에서 땀 얼룩을 제거가 되지 않는다면 과정을 반복해서 얼룩이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하세요.

모자에서 땀 얼룩 제거하기: 다양한 옷감 및 모자 부분

능직, 면, 저지, 아크릴, 폴리에스테르 등 특수한 종류의 모자 소재는 거칠고 이리저리 휘감기는 기계 세탁을 견딜 수 있지만, 모자의 모양을 제자리에 잡아주는 모자 세탁틀을 사용하지 않으면 모양이 변형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린넨, 펠트, 스웨이드 같은 소재는 기계 세탁을 하면 모양 변형, 보풀, 심지어는 분해될 수도 있습니다. 땀 얼룩을 제거할 때 부분 처리하거나 손세탁을 하셔야 합니다.

모자에는 소재 자체보다 더 섬세하게 다뤄야 할 여러 부분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야구모자는 견고한 스냅 단추, 금속 걸쇠와 슬러그 등이 달려 있는데 이런 것들은 세탁기로 세탁해도 손상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모자의 땀 얼룩 제거를 위해 여러 번 세탁하고 하면 좀 더 섬세한 장식들은 풀어질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는 손세탁이나 부분 처리를 하는 것이 모자 수명을 보존할 수 있는 더 나은 옵션입니다.

다른 종류의 모자에도 기계 세탁을 하기에는 민감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클래식 모자의 빳빳한 크라운과 둥근 챙은 풀을 사용하여 취급하면 모양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모자의 누런 땀 얼룩을 처리할 때, 기계 세탁은 모자의 형태 변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모자에 생긴 땀 얼룩을 어떻게 제거해야 할지 잘 모르겠으면 항상 안전한 방법을 택하고 세탁기에는 넣지 마세요. 얼룩진 부분을 선처리한 다음, 손세탁하세요.

제품 더 보기

  • 딥클린 플러스 파워젤

    퍼실 딥클린 파워젤

  • 딥클린 플러스 파워젤

    퍼실 딥클린 파워젤

최신 기사

  • 주스 얼룩 제거법

    주스 얼룩 제거법

  • 펜과 잉크 얼룩을 제거하기

    펜과 잉크 얼룩을 제거하기

  • 강황 얼룩 제거하는 법

    강황 얼룩 제거하는 법

  • 주스 얼룩 제거법

    주스 얼룩 제거법

  • 펜과 잉크 얼룩을 제거하기

    펜과 잉크 얼룩을 제거하기

  • 강황 얼룩 제거하는 법

    강황 얼룩 제거하는 법